Achim Management Of Technology Institute

기술경영 및 기술 마케팅 자문,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플랫폼

플랫폼 개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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플랫폼은 양방향 시장 내에 있는 둘 또는 다수간의 서로 다른 구성원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가치를 창출합니다(Rochet & Tirole, 2004).
그리고 플랫폼 전략은 네트워크 효과의 지속적인 사용을 통해 더욱 성과가 커집니다(Evans, Hagiu, & Schmalensee, 2006).
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비즈니스 플랫폼은 한국 공급자(상품 또는 서비스)와 인도네시아 소비자를 만날 수 있는 채널
(온-오프라인의 인도네시아 시장 온-오프라인)의 양방향 시장내 참여자간 상호 작용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곳입니다.
이 플랫폼은 한국 중소기업 코스메틱 브랜드사(공급자)와 인도네시아 오프라인 채널 H&B Store인 WATSON, 온라인 채널 TOKOPEDIA와 SHOPEE와의 거래를 통해
시작되었습니다. 이후 이 플랫폼은 Department Store인 AEONMALL과 온라인 채널 QOO10으로 소비자를 만날 수 있는 채널이 확장되었습니다.
인도네시아 시장에 한국 메이크업 브랜드의 성공적인 론칭 이후 한국 공급자로 메이크업 브랜드 BBIA와 스킨케어 브랜드 MIZON이 추가로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입하게
됩니다. 인도네시아 시장의 온·오프라인 채널도 확장하게 됩니다.
이 과정에서 인도네시아 소비자에게 이 플랫폼 및 플랫폼 참가자에 대한 홍보의 필요성이 증대됩니다. 그래서 자체 쇼핑몰 구축과 함께 Social Media를 활용하여
상호작용을 증가시킴으로 인도네시아 고객을 만날 수 있는 가치를 증가시킵니다.
이 플랫폼에 한국 공급자가 많아질수록 그리고 인도네시아 소비자가 상품과 서비스를 만날 수 있는 채널이 증가할수록 이 플랫폼의 가치는 증가합니다.
이 플랫폼을 사용하는 공급자에게 인도네시아 시장 진입을 위해 필요한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있습니다. 이 플랫폼에서는 공급자의 각 프로세스에 대한 니즈에 따라
모듈별로 서비스가 제공됩니다.
플랫폼은 공급자와 소비자간의 상호작용을 극대화 시키고 이를 통해 발생하는 가치를 극대화시킬수 있도록 각종 행위들을 최적화함으로, 플랫폼의 효과와 생산성을
증가시켜가겠습니다.

*M = Indonesian market channel

*B = Korean Business or Korean Company

Rochet, J. C., & Tirole, J. (2004). Two-sided markets: An overview (Institut d’Economie Industrielle working paper). Retrieved from
http://web.mit.edu/14.271/www/rochet_tirole.pdf
Evans, D. S., Hagiu, A., & Schmalensee, R. (2006). Invisible engines. Cambridge: MIT Press